주식/주식
외환거래란? 내국환과 외국환 -환율변동과 외환거래의 시간
홈즈펀드
2011. 1. 18. 01:55
외환거래란? 내국환과 외국환 -환율변동과 외환거래의 시간
외환이란.. 환이라는 단어에 외국돈의 의미를 섞은 의미입니다. 즉, 현금을 직접 전달하지 않고서, 채권과 채무의 결재를 마감하는 것입니다. 그 중에서 내국환이라는 것은 국내자본의 결재수단의 총칭으로써, 공공요금의 자동이체나 신용카드대금 지급인출등입니다. 현금을 직접 전달하는 것이 아니고, 은행계좌의 숫자만을 서로 주고 받는 행위 일체를 말합니다.
또한 외국환이라는 것도 비슷한 의미인데, 외국의 돈을 결제할 때 내국환처럼 숫자만 주고 받는 것을 말합니다.
해외로 보내는 송금이나 국내로 해외에서 보내는 입금 모두를 일컷는 돈의 이동수단입니다. 다른 표현으로는 외환거래라고도 합니다. 수출입데 관련된 대금의 지급과 입금, 학자금송금, 외국카드거래, 외국증권거래, 등 점차 확대일로에 있는 환거래입니다.
외환시장의 매력은 환율이 변동한다는 관점에서는 투자나 투기가 이루어진다는 점인데, 세계경제의 자유화에 필수적인 환시장으로써, 각국의 첨예한 신경전이 벌어지는 엄청난 국익과 사익이 걸린 중대한 시장입니다. 그러나 가능하면 각국의 이해를 떠나서 자본의 흐름이 결정하는 환율변동을 인정하는 선의 변동적 환율 - 즉 자유에 맞기는 환율변동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보이지 않는 각국의 손들이 매우 밀접한 조종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측합니다.
지구는 둥글고 세계 각국의 하루는, 일정하지 않고 끊임없이 순환하기 때문에 어느 한 나라에 맞추어 외환시장이 열리지는 않습니다. 각국의 기본시스템만 갖추어져 있다면 세계 곳곳 어디든지 하루 종일 외환거래는 이루어집니다. 잠이 전혀 없는 활발한 외환투자자라면, 일주일중에 6일을 한 숨도 안자고 투자할 수 있는 세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