챠트/봉챠트
봉챠트란 무엇인가 - 봉챠트의 의미
홈즈펀드
2010. 11. 24. 18:38
주식을 시작하면 누구든지 처음으로 맞닥뜨리게 되는 것이 봉차트입니다. 그 봉챠트의 의미를 알기도 전에 챠트는 수도 없이 눈 앞에서 어른거리며 놀리듯이 지나갑니다. 도데체 어디에서 만들어서 뭐에 쓰는 물건이란 말인가...라는 의문을 가지면서 들여다 보면, 알듯이 모를듯이 정말 신기하게 생겼습니다.
봉처럼 그린 그림이라고 해서 봉챠트라고 합니다.
주식가격의 상승과 하락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한 눈에 파악이 될 수 있도록 실체화 시켜놓은 것인데, 상승에는 빨간색을 주로 쓰고 하락에는 파란색을 주로 사용합니다.
다른 색을 쓰더라도 상관은 없지만, 누구든지 이와같은 색의 통일을 주면, 그 어는 그래프라도 한 눈에 파악이 되는 것이어서 암묵적으로 이 두 가지 색을 상승과 하락에 연계하여 씁니다.
봉의 크기도 자유로운 편입니다. 1000 원짜리 주식이 10원이 올랐을 때나 100 원이 올랐을 때, 그 크기를 표시하는 기준은 별도로 없으며, 자기가 그리려고 하는 수준과 필요에 따라서 그 크기를 적절하 조절할 수 있습니다.
10원 상승에 1mm 를 적용한다고 해서, 1000원상승에 꼭, 100mm 를 적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 상승율이 느껴질 만큼만 그리면 될 것입니다. 단지, 그 비율이 항상 정해져야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 지속적인 그래프를 그려서 장기적인 패턴을 연구하고자 할 때, 그 비율의 정확도가 필요한 것이고, 지금의 대부분의 그래프는 정확한 수치로 그리는 것을 생명으로 하고 있습니다. 단지 하나의 그래프를 그릴 때는 자기 자신이 마음대로 그리는 것이고, 장기적인 분석용이나 연구용으로 그릴 때는 매우 정확한 단위로 그려지고 있습니다.
♣by homz funds♣